학회소개         회장 인사말

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고구려발해학회 회원 여러분!

고구려와 발해는 삼국시대와 남북국시대 우리 북방의 역사를 대표합니다. 고구려와 발해는 오늘날의 한반도 북부와 중국 동북 지역, 연해주 일대를 누비며 한국 고대사와 동아시아의 역사를 추동하였습니다.

우리의 북방역사는 아직도 밝혀야할 것이 많이 있습니다. 지금 보이지 않는 곳에서 우리의 역사를 연구하고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많은 연구자들이 있습니다. 그들에게 힘을 실어주고 또 다음 세대들이 계속해서 역사지킴이가 될 수 있도록 우리의 노력과 도움이 필요합니다.

현대를 사는 한국인과 고구려, 발해의 역사 사이에는 천년도 넘는 세월의 간극이 있습니다. 그러나 고구려인과 발해인이 남긴 역사적 유산은 지금 우리에게도 면면히 계승되어 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 역사를 탐구하고 유산을 지켜나가는 일은 오늘날 매우 중요한 의미가 가진다고 자부합니다.

고대 한국 북방의 역사는 究明해야 할 未知의 역사가 아직도 많이 남아 있는 분야입니다. 그렇기에 고구려와 발해의 역사를 연구하고 지키기 위해 매일 책상에서 밤을 새우는 많은 연구자의 피와 땀, 노력에 주목해야 합니다. 연구자들에게 힘이 되어주고 이 역사가 다음 세대에서도 이어질 수 있도록 우리 학회는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학회는 고구려와 발해의 역사와 문화에 애정을 가진 연구자들이 모인 학술연구단체입니다. 고구려발해학회는 앞으로도 학계의 연구 진전을 이끌어나가며, 더 많은 신진 연구자가 활약할 수 있는 학술의 장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년 1월 1일
사단법인 고구려발해학회 회장 백 종 오